by 김가인, 송혜민, 안지은
매년 눈에 띄게 성장하는 배달 서비스 시장은 그 성장세를 쉽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라는 특수한 환경을 맞닥뜨리며, 2020년의 배달 서비스 시장은 다른 어느 때보다 더욱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실제로,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적극적으로 배달 서비스를 도입한 요식업계에서는 2019년에 비해 2020년의 창업대비 폐업건수의 비율이 더욱 낮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식업종은 다른 업종에 상대적으로 준비가 덜 된 창업자들이 많아, 다른 산업에 비해 폐업률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배달 서비스 시장의 성장세만 보고,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배달음식전문점을 창업해 몇 년 이내에 폐업하는 업장도 수두룩한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요식업종의 창업은 만반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러한 준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며 하는 바람에서 저희의 분석이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팀은 배달데이터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서울, 경기 지역 으로 분석 범위를 한정하여 배달문화 및 요식업계의 창업/폐업을 가볍게 훑어봤으며, 지역을 시군구로 세분화 하고, 요식업 업종별로 세분화하여 코로나 전후의 배달 추이, 창업/폐업을 분석했습니다. 더불어 지역별 인구 특성 에 따른 배달 문화의 변화 및 창업/폐업의 상관관계도 살펴봤습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활용 데이터 소개
코로나19와 배달문화/요식업계 가볍게 훑어보기
1-1. 코로나19 전후 배달 추이 살펴보기
1-2. 코로나19와 요식업계 창업/폐업 추이 살펴보기
코로나19와 요식업계 심화분석 - 업종별로 살펴보기
2-1. 지역별 배달 건수 & 배달 증가율 순위
2-2. 상관관계 분석 - 연령대별 인구 비율&배달 증가율, 가구당 가구원수 비율&배달 증가율
2-3. 해당 업종 창업 분석
2-4. 해당 업종 폐업 분석
결론 및 한계점
3-1. 결론 - 인사이트 도출
3-2. 한계점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저희가 사용한 데이터를 소개하겠습니다. 사용한 데이터 중 배달 데이터(dlvr_call.csv)와 창업/폐업 데이터(StartupOrClosing_Region.csv, StartupOrClosing_Shop.csv)의 경우, 저희가 참여한 [2021 빅데이터 통신 플랫폼 경진대회]의 주최인 KT의 자사 빅데이터 플랫폼의 데이터를 제공받았습니다.
배달 데이터와 창업/폐업 데이터의 지역별 데이터 개수를 확인했을 때, 서울과 경기도를 제외한 지역들의 데이터 수가 너무 적었기 때문에 분석 대상 지역을 데이터가 편중된 경기도와 서울 지역 으로 한정했습니다.
창업/폐업 데이터의 경우, 배달 데이터와 업종명과 업종명이 일치하지 않아서 저희가 직접 제공 데이터를 가공했습니다. (폐업 _ 업종 _ 분류.xlsx, 창업업종명 _ shop.csv, 창업업종명 _ region.csv)
인구데이터와 세대당 가구 데이터는 KOSIS에서 제공한 '가구주의 _ 연령별가구원수별 _ 일반가구.csv' 데이터를 활용했습니다.
코로나 전후 업종 전체 시도별 일 평균 배달건수
코로나 전후 업종 전체 시도별 일 평균 배달건수를 보면, 서울은 코로나 발생 전 5320건이었으며 코로나 발생 후 5524건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경기도는 코로나 발생 전 14885건, 코로나 발생 후에는 18221건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서울보다 경기도의 증가폭이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업종 전체 시군구별 일 평균 배달건수, 일 평균 인구대비 배달건수 : 서울
업종 전체 시군구별 일 평균 배달건수, 일 평균 인구대비 배달건수 : 경기
업종 전체 시군구별 코로나 전 대비 코로나 후 일 평균 배달 증감 건수 & 증가율 : 서울
업종 전체 시군구별 코로나 전 대비 코로나 후 일 평균 배달 증감 건수 & 증가율 : 경기
경기도의 경우 타 지역과의 배달 증가 건수의 격차가 매우 크게 나타났던 '의정부시'의 경우, 증가율 자체는 크지 않았습니다.
'평택시, 양주시, 광주시, 동두천시, 화성시'가 증가 건수에 비해 증가율이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코로나 이전의 데이터의 수가 매우 적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양시, 부천시, 여주시'는 다른 지역들과 달리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여주시'의 경우, 증가율 그래프에만 나타나고 배달 증가 건수 그래프 상에서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여주시'의 데이터가 매우 적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도권지역 업종별 배달 건수
업종별 수도권 지역 창업 건수
수도권 지역 시군구별 요식업 창업 건수
업종별 수도권 지역 폐업 건수
수도권 지역 시군구별 요식업 폐업 건수
본 분석에서 활용한 배달 데이터(dlvr_call.csv)에서 제공된 업종은 치킨부터 심부름까지 총 16개였습니다. 이 중, 수도권 지역에서 총 배달 건수가 가장 높았던 업종인 '치킨' 업종만 본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다른 업종에 대한 분석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배달문화] 코로나19로 변화한 배달문화와 요식업계 살펴보기 - 서울,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ipynb](코사다마 깃헙 링크 추가하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분석은 서울과 경기지역으로 나눠서 진행되었으며, '시군구별 배달건수와 배달 증가율(2-1.에 해당)', '배달증가율과 연령대별 인구 비율, 가구당 가구원수 비율과의 상관관계(2-2.에 해당)', '시군구별 창업 건수(2-3.에 해당)', '시군구별 폐업 건수(2-4.에 해당)'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참고로 '시군구별 창업 건수(2-3.에 해당)'와 관련된 분석의 경우, 본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업종별 시군구별 창업에 관한 분석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위에 첨부된 링크로 다운받을 수 있는 ipynb 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본 포스팅에서 다루는 '치킨' 업종의 경우, 연령대별 인구 비율 및 가구당 가구원수 비율과 배달 증가율간의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내용(2-2.에 해당)은 생략하였습니다. 연령대별 인구 비율 및 가구당 가구원수 비율과 배달 증가율간의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난 업종은 위 그래프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해당 분석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위에 첨부된 링크로 다운받을 수 있는 ipynb 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
경기
인구적 특성과 배달 건수
서울시와 경기도는 시군구별로 인구적 특성이 거의 비슷하게 나타나서, 인구적 특성과 배달 건수 사이의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도출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저희는 몇 개의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창업
배달과 폐업
데이터 자체의 문제
배달 데이터(dlvr_call.csv)의 경우, 지역별로 데이터의 수집 격차가 너무 크게 나타났습니다.
창업/폐업 데이터(StartupOrClosing_Region.csv, StartupOrClosing_Shop.csv)의 경우, 요식업 데이터의 업종명이 배달 데이터와 일치하지 않았으며 한 업종에도 여러 명칭이 존재하는 등 통일된 기준으로 분류되지 않아, 저희가 직접 배달 데이터 업종명에 맞춰 업종명을 따로 분류해야 했습니다. 더불어 데이터가 상당히 부실한 지역이나 업종이 존재했고, 데이터 수집기간이 단 6개월에 불과했기 때문에 요식업계 전반의 추이를 살펴보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데이터 자체의 문제로 인한 분석의 한계
본 분석이 많은 분들에게 유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