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김가인, 송혜민, 안지은
참가할 만한 공모전을 찾던 중, 데이터 안심구역에서 열리는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 시각화 경진대회’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시각화 경진대회이기 때문에 학기 중에 참여하기에는(솔직히... 방학 중이더라도 해당되지만ㅎㅎ) 부담이 없을 것 같아서 팀을 꾸려 후다닥 참가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데이터 안심구역? 처음 들어보는 분들이 아마 많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 안심구역’은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의 미개방 데이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이용센터입니다. 이러한 데이터이용센터를 저희 팀은 한 번도 이용해본 적이 없어서, 이용 신청 단계부터 분석 결과 반출 단계까지의 모든 단계가 참 생소했습니다. 그래서 저희처럼 데이터이용센터를 처음 이용해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데이터 안심구역 방문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STEP1. 데이터 안심구역 홈페이지(https://dsz.kdata.or.kr/) 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해줍니다. 팀단위로 이용 신청을 할 경우, 대표자가 팀원을 추가할 때 팀원들의 데이터안심구역 아이디가 필요하니 팀원 모두 회원가입을 꼭!!! 진행해야합니다.
STEP2. ‘메인화면> 이용신청 > 안심구역 이용신청’으로 들어가서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데이터 안심구역에서 이용할 자료를 선택한 후, (팀원구성,) 보안서약서 작성, 반입자료 신청, 분석계획서(_분석이유, 분석하고자 하는 내용을 담은), 분석환경선택(_tableau, STATA, R Studio, SPSS, Jupyter), 데이터 센터 방문 일정 등을 선택해 신청서를 작성해주면 끝입니다!
※ 반입자료는 데이터 센터 이용 중에 추가적으로 반입가능하며, 제출할 반입 자료명을 모두 영문명으로 저장 해야합니다.
※ 데이터 안심구역 제공 데이터의 경우, 신청 후에 이용 심의기간이 존재하니, 이용 중에 추가적으로 신청할 경우 바로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STEP1. 분석실 입장 전
이 곳이 입구입니다~
안내데스크에 놓여져 있는
출입관리대장과 방문관리대장을 작성해줍니다. 방문이 처음인 경우, 안네데스크에서 이용방법을 자세히 설명해주시니, 너무 걱정마세요😉
모든 전자기기는 분석실 안으로 반입할 시 반드시 사전에 직원에게 고지를 해야합니다...😯
방문 시 캐비닛에 전자기기 및 소지품을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노트나 필기구, 도서 같은 경우, 별도의 허가 없이 분석실 반입이 가능합니다.
분석용 컴퓨터는 인터넷이 차단되어 있으므로, 분석 도중 검색이 필요해 불가피하게 전자기기를 반입해야 할 경우, 직원분께 말씀드려야합니다.
말씀드리면, 촬영금지 스티커를 카메라에 붙여주십니다. 촬영금지 스티커는 뜯었을 때와 뜯기 전의 모습이 다르므로, 촬영금지 스티커가 떨어진 적이 있다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스티커입니다.
이는 데이터 ‘안심구역’이라는 명칭이 붙은 이유와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안심구역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이용센터 내에서만 분석이 가능하며, 원데이터 반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 유출에 걱정하지않고 안심할 수 있는 곳이라해서, 데이터 안심구역이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그-래-서 카메라가 있는 전자기기는 분석실에 반입해 원데이터 사진을 찍을 경우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 촬영금지 스티커를 꼭 부착한 후 분석실에 반입해야합니다.
분석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도서들도 한 쪽에 마련되어있습니다~
또, 분석 중간중간 나와서 회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있습니다~~
분석에 활용할 외부데이터는 ‘데이터 안심구역 홈페이지 메인 화면>나의 신청관리>신청>반입자료>추가 신청'에서 추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 팀으로 분석실을 이용할 경우, 대표자만 반입 추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STEP2. 분석실에서 데이터 분석 진행
※ 반출 허가 이후, 신청한 분석 결과물은 대표자만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STEP3. 분석을 마친 후
분석을 다 마친 뒤에는 촬영방지 스티커를 안네데스크에서 검사받고, 방문관리대장에 퇴실시간을 적은 후 퇴실하시면 됩니다😆!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TMI
주위 맛집😘 : 정원순두부🥘, 종로수제비🍲